겨울철 노인 낙상사고, 고관절 골절 > 건강정보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효성요양병원을 소개합니다.

건강정보

겨울철 노인 낙상사고, 고관절 골절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66회 작성일 22-12-16 10:38

본문


안녕하세요. 정형외과 전문의 이건형입니다.

겨울에는 빙판길로 인해 낙상사고가 심심치않 게 일어나는데요. 특히 노인이라면 낙상시 골절이 일어날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겨울철 낙상으로 인한 고관 절 골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고관절 골절이란?

고관절은 엉덩이 관절을 말하는 것으로, 엉덩이 관절 주위에 골절이 일어나는 것을 고 관절 골절이라고 합니다.
흔히 골다공증으로 뼈가 많이 약해진 70대 이상 고령층에 발생하는데요. 낙상은 고관절 골절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로,
고령층은 시력 저하, 떨어 진 균형감각, 반사 신경 저하 등으로 인해 쉽게 넘어져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고관절 골절의 증상

고관절 골절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통증과 부종인데요. 바깥쪽 넓적다리 부와 사타구니 부분에 심한 통증이 느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심하면 걸어 다니는 것은 물론 일어나기도 어려워집니다. 특히, 다리를 구 부리거나 돌리는 동작을 하게 되면 통증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골절 부위가 붓고 통증이 생기는 것 이외에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다리 한쪽이 짧아 보이고 발과 무릎이 바깥으로 돌아가 있다면 고관절이 골절된 것입니다.


다른 부위 골절보다 위험한 이유

고관절은 걷고 뛰고 앉는 등의 동작을 도와주는 관절입니다.

이 관절에 손상을 입게 되면 다리를 사용하는 동작에 많은 제약을 입게 되는 것이지요. 행동에 제약을 받는 것 이외에
고관절 골절이 위험한 이유는 따로 있는데요.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물이 차거나 염증 이 생겨 더 큰 질환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또한, 치료를 받은 후에도 잘 걸을 수 있 는 확률이 50%를 조금 넘어갑니다.

사망률은 5명 중 1명 꼴로 다른 골절에 비교해 좋지 않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고관절의 위치상,
골절이 생긴 것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고관절 골절 치료 방법

고관절 치료는 환자의 상태와 요건을 고려하여 진행하는데요. 보통은 수술하지만, 마취가 위험한 환자 등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는
뼈가 다시 붙을 때까지 장기간 안정을 취하게 합니다.

수술은 인공관절 치환술이나 골절 부분 고정술 등이 있습니다.


고관절 골절 예방법

고관절 골절은 무엇보다 예방하는 것이 가 장 중요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인 낙상과 뼈가 쉽게 부러지게 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이 고관절 골절에 도움이 됩니다.

낙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근육을 유연하게 하는 스트레칭과 근력 보강에 도움이 되는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이 있다면 약물 등을 이용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다공증도 운동이 중요한데요.
운동하면서 햇볕을 쬐면 비타민D 합성도 도울 수 있으므로 걷기나 등산 같은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눈이 오면 변하는 빙판길 때문에 넘어지는 일은 비일비재한데요. 특히 엉덩방아를 찧어 생기는 고관절 골절은 노인분에게
더욱 위험하므로 미리 대비를 해야 합니다. 다가오는 겨울철, 고관절 골절을 예방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qqq

회원가입

효성요양병원

(58642) 전남 목포시 양을로 456 (목포버스터미널 뒷편) TEL. 061)800-5500 / FAX. 061)800-5555

COPYRIGHT(C) 효성요양병원 CO.LTD. ALL RIGHTS RESERVED